자료실

자료실

핸들이 무거운 원인들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
작성일13-05-02 00:00 조회2,363회 댓글0건

본문



45518149_1196148386.jpg
핸들이 무거운 원인들



1,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때


-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으면 지면과의 접촉 면적이 커져서 핸들이 무거워 집니다.



2, 타이어가 마모 되었을때


- 새 타이어는 핸들이 부드러우나 타이어의 수명이 다 되어 트레드의 마모가 심하면 지면과의 접촉 면적이 커져서 핸들이 무거워 집니다.



3, 타이어의 넓이가 넓을때


- 타이어를 광폭으로 장착 했을때 접촉 면적의 증대로 그 만큼 핸들은 무거워 집니다.



4, 마이너스 휠을 장착 했을때


- 마이너스 휠을 장착하면 정상적인 것보다 스크러브 반경이 더 커지게 되는데 이때는 조향축을 돌리려는 힘이 더 커야 하므로 핸들은 그 만큼 더 무거워지게 됩니다.


(타이어를 앞에서 본다고 가정했을 때, 가상의 킹 핀 중심선을 노면까지 연장했을 때 노면과 닿는 지점과 타이어의 접지면 중심 사이의 거리를 스크러브 반경(scrub radius)이라 하고, 이것은 차의 조종성과 안정성에 큰 영향을 줍니다. 스크러브 반경이 클수록 타이어 접지면에 힘이 가해지는 부분이 넓어져 스티어링 감각이 무거워지게 됩니다. 스티어링 감각이 가장 가벼운 것은 제로 스크러브로, 킹 핀 중심선과 타이어 접지면 중심이 일치하는 것입니다.)



5, 캠버가 과다 하거나 과소 할때


- 통상적으로 캠버를 + 로 주면 핸들은 가벼워지고 - 로 주면 핸들은 무거워 집니다.


한 예로 차높이 조정이 가능한 쇽업쇼버를 장착하여 앞 바퀴 차높이를 낮추면 캠버도 - 가 되어 핸들은 무거워지게 됩니다.



6, 캐스터가 과다 하거나 과소 할때


- 통상적으로 캐스터를 + 로 주면 핸들은 무거워지고 - 로 주면 핸들은 가벼워 집니다. 이런 이유로 수동 핸들 엑셀의 경우 캐스터가 0.5° 이고 파워 핸들 엑셀은 1.0° 로 그 규격이 다릅니다.



7, 파워 펌프가 불량 하거나 파워 오일이 부족하고 에어가 혼입 되었을때


- 파워 벨트가 느슨하다거나 파워 펌프의 불량을 생각해 볼 수 있고 파워 오일의 부족이나 에어 혼입에 의하여 핸들을 회전시킬 때 파워 펌프에서 이상음이 발생하며 동시에 핸들이 매우 무거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.



8, 조향 기어가 휘었거나 유격 조정이 불량할때


- 과도한 충격에 의하여 랙 기어가 휘었거나, 윔 기어 또는 베벨 기어의 유격 조정 볼트를 임의로 조여놓은 경우 핸들이 무거워 집니다. 물론 큰 충격 때문에 베벨 기어내의 두 기어간에 구름 저항력이 커져도 핸들은 무거워 집니다.



9, 기타 조향 및 현가 장치 부품이 고착 되었을때


- 상하볼의 고착, 핸들 하단 조인트의 저널 베어링 고착, 핸들 샤프트가 내려 앉았을때 핸들은 무거워 집니다.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