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동차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알아야 할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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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윤활 및 냉각, 밀봉, 방청, 청정작용 등을 통한 엔진 성능의 향상과 수명을 연장시키는 기능을 하고 밸브 가이드와 스템 및 피스톤과 실린더 라이너를 윤활시킨 오일의 일부가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 후 증발하여 엔진 오일이 소모되므로 주행거리나 사용기간을 고려하여 점검 및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. 점도등급은 W앞의 숫자가 작을수록 저온에서의 시동성이 좋고 마모율이 낮으며 뒷부분의 숫자가 클수록 고온에서의 엔진 보호에 좋습니다. ▣가장 많이 보급되는 엔진오일의 점도 o 연비절약형 점도 : 5W30, 10W30 o 우리나라 4계절 기후조건을 폭 넓게 사용하는 오일의 점도는 5W40을 권장함 ▣SAE o OW30 : 영하 40, 45℃ ~ 영상 30℃ 정도 o 5W40 : 영하 35, 30℃ ~ 영상 40℃ o 5W50 : 영하 35, 30℃ ~ 영상 50℃ o 10W30 : 영하 25, 20℃ ~ 영상 30℃ o 10W40 : 영하 25, 20℃ ~ 영상 40℃ ※위의 수치는 일부 차이가 날수 있으니 참고 자료만 활용하십시오* ▣교환시기를 알려주는 증상들 o 가장 최근에 엔진오일을 교환한 후 5,000km 를 지난 경우 o 잦은 비포장도로 및 단거리 운행, 장시간 공회전,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 반복 운행, 장기 주차 등을 할 때 o 교환시기가 오래되지 않았어도 엔진소음이 평소와 달리 크거나 차가 무겁다고 느낄 때 o 냉각수의 유입으로 엔진오일과 혼합되어 변질되거나 슬러지 등으로 오염 되었을 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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